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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Application Layer
1) FTP (File Transfer Protocol)
- 파일 전송 프로토콜
2) VSFTP (Very Secure File Transfer Protocol)
- VSFTP는 보안 부분을 특히 강조한 데몬으로 Redhat,Suse,Open-BSD에서 기본 FTP로 채택하고 있다.
- 보안, 빠른 퍼포먼스, 안정성을 주요 특징으로 소개하고 있다.
③SNMP (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)
- SNMP는 TCP/IP 프로토콜 그룹을 이용하여 인터넷상에서 장치를 관리하기위한 기반구조이다.
- 인터넷을 감시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운영을 제공한다.
④SMTP (Simple Mail Transfer Protocol)
- 전자 우편을 보내고 받는데 사용되는 TCP/IP 프로토콜이다.
⑤HTTP (Hyper Text Transfer Protocol)
- Web-Browser같은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Web-Client와 Web-Server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이다.
- 평문 (암호화 하지않은) 통신이기 때문에 도청이 가능하다.
⑥HTTPS (Hyper Test Transfer Protocol Secure)
- HTTP의 약점을 보안하기 위하여 HTTP 암호화나 인증 등의 구조를 더한 것 이다.
- 웹페이지의 로그인이나 쇼핑의 결제 화면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.
⑦DNS (Domain Name System)
- 네트워크상에서 컴퓨터들은 IP주소를 이용하여 서로를 구별하고 통신한다.
-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의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IP주소를 이용하여야 하지만, 숫자의 연속인 IP주소를 일일이 외울 수 없기 때문에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도메인 주소 체계가 만들어 졌다.
- 도메인 주소를 IP주소로 변환시켜주거나 그 반대의 기능을 한다.
2. Transport Layer
① 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- 인터넷상의 컴퓨터들 사이에서 데이터를 메시지의 형태로 보내기 위해 IP와 함께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. IP가 실제로 데이터의 배달처리를 하는 동안, TCP는 데이터 패킷을 추적 관리한다.
- TCP는 연결지향 프로토콜인데, 이것은 메시지들이 각단의 응용프로그램들에 의해 교환되는 시간동안 연결이 확립되고 유지되는 것을 의미한다.
- TCP는 IP가 처리 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여러개의 패킷들로 확실히 나누고, 반대편에서는 완전한 메시지로 패킷들을 재조립할 책임이 있다.
② UDP (User Datagram Protocol)
- UDP는 IP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내에서 컴퓨터들 간에 메시지들이 교환될 떄 제한된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.
- UDP 는 TCP와는 달리 메시지를 패킷으로 나누고, 반대편에서 재조립하는 등의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.
- 교환해야할 데이터가 매우 적은 네트워크 응용프로그램들은 처리시간 단축을 위해 Tcp보다 UDP를 쓴다.
③SCTP (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)
- TCP와 UDP의 단점을 개선한 전송계층 기술로 고속전송과 신뢰성을 보장한다.
- Flow control : 시간당 송신자가 보내는 패킷의 양이 수신자가 수신할 수 있는 패킷의 양을 넘어서지 않게 하는 것이다.
3. Network Layer
① IP (Internet Protocol)
- TCP/ IP 기반의 인터넷 망을 통하여 데이터 전달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이다.
- 패킷의 완전한 전달을 보장하지 않는다.
- IP패킷 헤더 내에 수신 및 발신 주소를 포함한다.
② ICMP 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)
- 인터넷 계층 프로토콜 중 ICMP는 호스트 또는 라우터 사이에 오류정보, 제어 메세지를 전달하는데 사용
- 주로 IP가 이용하지만 ping과같은 응용프로그램이 직접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.
③ IGMP (Internet Group Message Protocol)
- 로컬 네트워크상의 멀티캐스팅 그룹관리를 위한 프로토콜
- 하나의 라우터와 여러 호스트로 구성되는 서브네트워크 상에서, 호스트들이 어떤 멀티캐스트 그룹에 속하는 가를 라우터가 알도록 하기위한 일종의 그룹 관리용 프로토콜
- ICMP, IGMP등은 데이터 전송용 프로토콜이 아니고, 네트워크상에 이벤트 또는 변화를 알리는데 사용되는 제어용 프로토콜이다.
④ ARP (Address Resolution Protocol)
- 인터넷에 연결되는 모든 호스트는 네트워크 계층 주소에 해당하는 32bit의 IP주소를 가지고 있다.
- LAN에서 어떤 컴퓨터에 IP패킷을 물리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장비의 MAC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어떤 장비의 IP주소를 가지고 그 장비의 MAC 주소를 알아내기 위한 절차(프로토콜)를 ARP 라고 한다.
- 동일한 목적지 호스트에 IP패킷을 연속하여 보낼 때 매번 ARP를 사용하면 ARP를 처리하기 위한 패킷들을 자주 전송하게 되어 대역 이용률이 떨어진다. 이와같이 매번 ARP request 패킷을 방송하지 않도록 하기위하여, ARP로 얻은 최근의 정보를 캐시에 기록해 두는 것이 효율적이다.
⑤ RARP (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)
- ARP의 역과정 , 즉 48 비트의 MAC주소로부터 그 장비의 32비트 IP 주소를 알아내는 과정을 RARP 라고 한다.
4. Data-Link Layer
① 이더넷
- 회선상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여러 가지 방식들중 현재 전세계적으로 90%이상 사용되는 대표적인 네트워크 형태이다.
-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CSMA/CD 라는 약속을 사용하며 전송속도는 현재 10~1000Mbps 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.
- 이더넷에 접속되어 있는 장치들은 어느때라도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데, 전송하기 전에 회선이 사용 중인지 감시하고 있다가 회선이 비어 있을 때 데이터를 전송한다. 만약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점에 다른 장치가 동시에 전송을 개시하면 충돌이 발생하게 되며, 충돌한 데이터들은 버려지고 데이터를 전송한 장치들에게 재전송을 요구하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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